본문 바로가기

바리스타

라떼아트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카페올 바리스타 입니다.


의외로 라떼아트를 잘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이론이 필요합니다. 


에멀전!!! 그 중 하나이며, 


라떼아트가 잘되는 라떼와 잘 안되는 라떼를 구분할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며,


에스프레소에서 빼놓을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럼 일단은 에멀전이 어떤건가요???

간단하게 설명해서 섞일수 없는 두 종류의 물질을 이야기 합니다.


에스프레소에서는 커피부분과 크레마 부분으로 나뉠수 있고, 


스팀밀크에서는 우유와 거품부분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위의 두가지다 압력을 가함으로써 일정한 시간까지 하나의 물질로 보이게끔 하게 되는 것입니다. 


라떼아트를 하는것과 에멀전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것만 조금 생각하신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커피를 할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맛있는 커피 하세요!!!!


오랜만에 라떼아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봅니다. 




전체적으로 우유를 붓는것은 두가지  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굵게 붓는것과 가늘게 붓는것 



현재 튜닝 피처나 wpm의 경우 가늘게 붓고, 빠른 유속을 가지질수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담녀 유속과 가늘게 붓는게 어떤 라떼아트를 하는 것에 있어서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기초로 돌아갔을 때, 크레마나 커피위에 그림을 그리기 보단 우유위에 그린다고 하는 편이 좋습니다.



즉, 안정화된 밀크 스팀위에 스팀 밀크로 붓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 



우유를 강하게 붓게되면, 미는 힘이 강해지고, 또한 우유거품이 많이 나오게 되며,


약하게 붓게되면 아픙로 나가는 힘보다는 빨려 들어가는 수직적인 힘이 강해집니다. 즉, 안정화 할때 약하고 얇게 붓는 이유가 피쳐에 있는 스팀 밀크의 밀도보다 낮게 하기위해 가늘게 부어주게 됩니다. 



만약 잔을 채울 목적이라고 한다면, 두껍고 짧은 시간동안 붓기를 하여 오히려 에멀전화가 덜 되었을때, 시작하는 편이 나을것입니다. 그래서 붓기가 안정화일때와 그릴때의 우유의 유량이 달라지게 됩니다.




일단 밑에 풀 영상입니다 .물론 에스프레소의 상태와 우유폼의 질이 이미 마스터가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이야기를 해드리는 것입니다.



모두 맛있는 커피 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앞전에도 말씀드렸던 부분인데 라떼아트는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안 해서 못하는 것이 더 큰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알려드려보면 정말 감각이라는 것이 늦어지는 분들도 계시긴 합니다. 어느 정도로 늦어지냐면, 결하트를 일반적으로 2시간 연습 교육해드리면 어느 정도 형태가 나오기 시작하지만 감각이라는 것은 이론을 이해한다고 길러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감각을 익히는데 늦어지시는 분들은 날짜가 아닌 연습 시간으로 보면 24시간 풀로 연습해야 어느 정도 몸에 익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감각이 둔하고 익힘 정도가 늦어지더라도 꾸준히 연습하시면 되시는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언어를 배우는 것과 같이 아무것도 모르는 아기가 옹알이부터 말을 배우고 본능적으로 말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처럼 일단 해보는 것이 중요하단 말씀을 드립니다.



교육을 꼭 받으라는 이야기도 아닙니다.


다만, 시간을 절약하고 연습에 이용되는 재료비를 아끼길 위해선 트레이닝이라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독학으로 해보겠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재료비를 얼마를 들여서라도 하시는 분들도 많이들 계시죠.


하지만 라떼아트를 독학으로 잘 하게 됐을 때 생각해 보면 트레이닝을 받았으면 더 빠른 시간 내에 익히고 재료비 또한 절감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교육을 받고 안 받고는 자유입니다. 독학 스타일이면 독학으로 극복하고 독학보단 더 빠른 지름길을 가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재료비와 시간을 절약한다 하는 생각으로 교육을 받게 됩니다.



라떼아트가 잘 안돼서 지금은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포기하지 마시고 열심히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라떼아트는 안 배워도 되고 못해도 됩니다. 그래도 커피를 만드는 데는 문제는 없을 테니까요.


요리를 해서 손님들에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플레이팅 기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니 난 그런 건 필요 없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비용을 들여가면서까지 라떼아트를 배우라고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말이 이랬다저랬다 하는 이유는 라떼아트가 꼭 필요하고 필요에 의해 시작했으면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고 필요 없다 생각이 든다면 너무 심각하게 고민하시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누구나 할 수 있는 라떼아트 그건 본인의 선택입니다.


연습하시는 분들은 응원하겠습니다.라떼아트 누구나 할수있다.


라떼아트를 연습하시는 초보분들을 위해 잘 만든 영상은 아니지만 도움이 될까 생각에 만들어 봤습니다.

보통 고급자들이 많은 연습을 통해 각가지 멋찐 그림을 그리는데 그안에는 기본기라는것이 바탕되어 있기때문에 그림이 멋찌고 예쁘게 나오는 것입니다.


기본기를 연습하지 않고 로제타나 윙튤립을 따라한다면 원두 낭비와 우유 낭비가 생각보다 심해지고 스트레스만 받으니 꼭 기본을 먼저 다져보시기 바랍니다.


라떼아트 하는 방법

스팀부터 윙튤립 까지이니 차근차근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1. 스팀하는 방법 입니다

거친 거품을 깨며 롤링하는 법이니 거품깨기 연습을 해보세요. 보다 고운 우유폼이 만들어질것입니다.

3. 무결하트 그리는 법

학원이나 기타 교육을 하는곳에선 피쳐를 흔들어 일단 하트를 만드는 법을 알려주는 곳이 많습니다.

흔들지않고 무결 하트를 만드는것은 중심잡기 연습을 하기 위함도 있기 때문에 흔들지 않고 연습해보세요. 초보분들 혹은 중상급자도 고운 우유폼으로 중심이 정확하고 예쁜 하트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바리스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 메뉴, 카페 제품  (0) 2019.03.01
유럽 바리스타 시헙 2급  (0) 2019.02.26
유럽 바리스타 시험 1급  (0) 2019.02.26
바리스타 1급 향미평가  (0) 2019.02.25
얼그레이 효능  (0) 2019.02.20